텍사스 홀덤 포커에서의 10가지 기본적인 전략중 블러프 캐칭에 관한글
부진진쓰시환 (8.♡.8.8)
카지노자유게시판
10
287
포커에는 능숙하게 응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면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그런 전략들이 있죠. 초보자(입문자)를 위한 기초전략에서 10가지로 이루어진 텍사스 홀덤 필수 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합니다. 우선 블러프 캐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적절한 상대방을 대상으로 에이스 하이나 바텀 페어 같은 약한 핸드로도 리버에서 큰 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러프 캐처란 무엇인가- ‘블러프 캐처’라는 용어의 의미는 엄청나게 강력하지도 않은 핸드로 상대방의 블러핑을 잡아내기에 충분하다는데 있습니다. 이 핸드는 밸류 뱃을 하기에도 충분히 강하지 않고 상대방의 밸류 베팅 레인지를 이기기에도 충분히 강하지 않지만 블러핑을 상대로는 쇼다운 밸류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상황에서 사용하는가- 보통 사람들이 블러프 캐처에 대해서 언급할 때는 리버에서의 마지막 벳을 콜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어디에서 사용하는가- 블러프 캐처는 제일 흔하게 노리밋 홀덤이나 팟리밋 오마하 같은 블러핑 게임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그 어떤 포커 게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사용하는가-블러핑을 심하게 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평소에는 폴드 할법한 썩 좋지 않은 핸드들을 활용해서 블러핑을 잡아냄으로써 많은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블러프 캐칭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이 포커 전략을 사용하는데 제일 중요한 부분은 블러프 캐처 핸드를 들고 있을 때 리버에서의 상대방 벳을 콜 할 수 있는 상황인지를 이해하는데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포커에서 일어나는 다른 상황들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결정을 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벨류 배팅 레인지와 블러핑 빈도를 이해해야만 합니다. 상대방의 습관 또한 이해해야 합니다. 오직 블러핑을 상대로만 이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흔하게 블러핑을 하는 상대방이나 상황을 읽어내는 것이 이 전략의 관건이 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블러핑을 절대 안 하는 사람을 상대로는 블러프 캐처가 통하지 않는다고 볼수있겟습니다.
상대방이 블러핑을 하고 있어야만 비로소 블러프 캐칭을 할 수 있다
기초적이고 TAG(타이트어그래시브한)한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테이블에서는 블러프 캐처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강한 핸드로 플레이 할 때 밸류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다루기 까다롭고 공격적인 그라인더들을 상대할 때 넛츠일 경우만 제외하고 폴드를 하는 식으로 플레이 하였을 경우에는 테이블에 포기하는 돈의 액수가 너무 클 것입니다.
실력 있는 플레이어들은 그들이 뒤처져 있는 경우의 상황을 인지하고 드로우를 띄우는데 실패했을 때 베팅을 함으로써 혹은 리버에서 써드 베럴을 날리거나 온전히 블러핑으로 사용해서 상황을 교묘히 빠져나가 보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블러프 캐처를 효과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이런 상황을 자주 이용하려고 드는 상대방을 잘 파악하고 당신을 폴드 시키려고 유도하는 핸드들을 역이용해서 콜을 해야 합니다.
특정한 사람과 상황을 상대로 리버에 나온 벳을 에이스 하이로 콜 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포커 경력을 통틀어서 엄청난 거금을 모으게 될 것입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이 전략을 응용하기에 적합한 사람들은 베팅과 레이즈를 너무 빈번하게 하는 엄청 공격적인 플레이어들입니다.
수학적인 측면에서 본 블러프 캐처
블러프 캐처를 수학적인 측면으로 이해하기 제일 쉬운 방법은 팟오즈와 에퀴티의 조건일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기대치를 계산 할 때는 우리는 팟오즈와 드로우를 성공했을 때의 확률을 비교하는 방법을 씁니다. 하지만 블러프 캐처는 블러핑을 하는 사람들을 상대로만 이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의 블러핑 빈도를 당신이 드로우를 맞추었을 경우의 확률과 대신 해서 이득이 되는 콜인지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기 조금 더 쉽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리밋 홀덤 $1/$2 블라인드에서 모두 폴드를 하고 버튼에서 상대방이 $8의 레이즈를 합니다. 스몰 블라인드도 폴드를 하고 당신은 빅 블라인드에서 A♦ 3♦를 들고 콜을 합니다.
Pot = $17
플랍은 9♦ 8♠ 3♣가 떨어지고 당신은 $10을 첵 콜 합니다.
Pot = $37
턴은 2♥가 떨어지고 둘 다 첵을 합니다. 리버에는 2♣가 떨어지고 당신이 첵을 하자 버튼에서$20의 벳이 날라옵니다. 상대방이 페어나 그 이상을 갖고 있으면 당신은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콜을 하는 것이 옳은 결정일까요? 장기적으로 콜을 하는 것이 이익인지를 알려면 팟오즈를 계산해서 이 상황에 상대방의 블러핑 빈도와 비교해야 합니다.
$57을 이기기 위해서 $20을 콜 해야 하는 상황이고 오즈는 2.85:1인 상황입니다. 당신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은 2:1이고 팟오즈는 그것보다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리버 벳이 50%의 확률로 블러프라고 생각된다면 콜을 해야 합니다. 블러핑 빈도를 정확하게 계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성향과 보편적으로 이런 상황에서의 리버 베팅의 습관들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상대방의 블러핑 빈도가 높은 순간이라는 확신이 드는 상황이라면 평상시에는 폴드를 하였을 약한 핸드를 가지고 확인 해야 합니다. 포커에서 숙달해야 하는 가장 결정적인 스킬은 상대방의 레인지를 가늠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여기에는 그가 어느 상황에서 블러핑을 또는 벨류 배팅을 하는지가 포함됩니다. 상대방이 블러핑을 하는 확률을 가늠할 수 있는 정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때마다 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하면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